모터보트
세계 최초의 모터보트는 1885년 독일의 코트리브 다이믈러가 자신이 직접 설계한 고속 엔진을 보트에 부설한 것이다.그 뒤 여러번의 계량을 거쳐 19 03년에 아일랜드에서 제1회 해임즈 워스 배 경기가 열릴 것을 계기로 모터 보트가 성행하게 되었고, 1904년에 '아메리카 모터보트협회 선수권대회'가 허드슨 강에서 개최되면서 본격적으로 활성화 되었다. 1960년에 국제 모터 보트 연합회가 창설되어 미국 등 유럽에서는 일상적인 레포츠로 인기를 누 리고 있다.
우리나라는 1988년 올림픽 이후에 비로소 레저 스포츠가 활성화되기 시작 했으므로 모터 보트의 역사 또한 짧지만 점차 단체 및 가족 레포츠로 즐기 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.




▶ 특징
엔진이 있는 배는 면허증이 의무화되어 있으므로 다른 레포츠와는 달리 모터보트는 면허증이 있어야 즐길 수 있다. 모터보트는 직접 몸으로 움직이지 않고 자동차를 운전하듯 보트를 운전하 는 것이므로 운동량이 그다지 많지는 않다. 그러나 강물 위를 질주하며 스 트레스를 털어버리기엔 적격이다.
모터보트는 단지 배를 타며 스피드를 즐기는 차원이 아니라 낚시, 윈드서 핑, 스킨스쿠버, 수상스키 등의 다른 레포츠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매력이 있다.모터보트는 배안에 엔진이 있는 인보트 보트와 엔진이 배 뒤에 붙어 있는 아웃보드 보트 나뉘는데 가격은 1천만원 이상이며 이외에 닻, 닻밧줄, 구 명조끼 등이 있으면 된다. 다른 레포츠와 마찬가지로 아직은 우리의 여건상 장비 마련에 부담이 있 으므로 우선은 임대해서 쓰도록 한다.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전자 외에 운전이 가능한 자가 함께 있는 것 이 좋으며 기상과 해상조건에 대해 배워두는 것도 필요하다.


▶ 장소
수상스키가 가능한 곳이면 대부분 모터보트를 즐길 수 있는 시설이 마련 되어 있다.
강이나 호수, 바다 근해에서 모터보트를 즐길 수 있는데 항해 구역을 미리 파악해 얕은 수역, 암초, 숨은 바위 등에 주의한다.